인도네시아  1천 7백만 지방은행 고객과   

8천 3만명의 Unbanked 로컬 고객 대상

지방은행, 시중은행, 핀테크를 연결하는

OpenAPI 기반 

금융서비스 중계플랫폼 사업


인니 코로나 대응 홍보, 마케팅을 위한 Webinar(웹+세미나) 준비 중 !


인니도 2차 대유행으로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위하여 웹세미나를 준비중입니다.

 

오픈뱅킹, 저희 플랫폼 소개를  담고,  추첨 이벤트도 마련하였습니다. 


세미나 참석자분들의 화려한 커리어 때문에 

벌써 40군데 이상 지방은행(BPR:뱃배알)이 신청을 하였습니다. 

개최일자는 10월 13일(예정)이며,  100여개 이상 참가하도록 사전 홍보중입니다.

 

최종 세미나 이후 많은 지방은행과 계약까지 이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관 : 자카르타 지방은행 협회장(리카르도, MJL 최초 계약은행)

스피커 : 감독원 국장(로베르토), 전 인니 중앙은행 간부(아리보우, 현 MJL 고문),
             전 자카르타 주정부은행 부행장(일함, 현 MJL 임원) + @

스폰서 : MJL(미트라 자사 리마)

인도네시아 시장 잠재력과 새로운 기회

2억 7천만명의 인구, 16번째 큰 경제 시장
1만 7천개 섬으로 구성, 무선통신 기반 인프라 형성

전체 인구 중 70%,  
1억 9천만명이  모바일 폰을 휴대

전체 인구 중 66%,  1억 8천만명이 은행 계좌가 없음

경제 발전에 따른 신흥 중산층 증가로, 핀테크, 금융거래 증가


정부, 금융당국의 핀테크 시장 활성화 Drive

인도네시아 중앙은행과

금융감독원(OJK)의

은행,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INDONESIA PAYMENT SYSTEMS (IPS) VISION 2025 발표

지방은행들의 Pain points


자본과 기술이 부족한 영세한 지방은행은
디지털化, 상품/서비스 개발 능력 부족

40%의 지방은행은 변변한 코어뱅킹 시스템도,
제휴사 연결을 위한 자체 인프라도 없어
IT아웃소싱 기업에 위탁

자체 상품/서비스 개발 능력이 부족하여,
제휴를 통한 신규고객 확보 및 수수료 창출에
매우 관심이 큼

인도네시아 금융/핀테크 산업의 Pain Points

인도네시아  지방은행, 시중은행, 핀테크 등

현지 시장 참여자들이 고민하는 사항

시중은행의 지방진출 어려움
 

지방 지역으로 진출해서 금융상품 판매와 신규 고객 확보 원하지만,

17,000여개의 섬으로 진출하여 고비용, 인력 필요한 영업점 개설이 어려워,  대행 판매 등을 위한 파트너가 필요

핀테크 회사는 계좌기반 결제망 
확충 절실히 요구 

고객들은 핀테크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데
계좌가 없어 편의점에서 현금으로 충전하여 사용하고 있음

계좌 기반의 지급결제망 연결을 우선시하여 진행 중

Benefits
& advantages



플랫폼 참여자의 Benefit (공통사항)
    - 자본, 인력의 투입 없이 최소 비용으로 플랫폼 활용하여 Needs 충족
    - 참여 기관간 수수료를 Share 하는 상호 동등한 협력 구조
    - 참여 기관간 Open API를  통해서 신속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신규 개발,
       판매 가능 → 쉽게 신규 고객 확보, 수수료 창출

지방은행의 Benefit
    - 시중은행, 핀테크 제휴상품/서비스 판매하여 수수료 수취
    - 지방은행 수익구조가 개선되어 본 서비스 매우 선호 (지방은행 협회 의견)
    - 제휴 서비스로 많아진 방문 고객 대상 교차 판매 가능

시중은행, 핀테크 기업의 Benefit
    - 시중은행 : 물리적 점포 개설 없이 지방은행 창구를 영업/판매 채널로 활용
    - 핀테크 기업 : 지방은행 계좌를 결제/지급에 연결,  현금 충전 불편 해소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
Phase 1 

B2B 서비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지방은행 텔러용 웹 

현지 핀테크 회사, 시중은행은 금융상품/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보험, P2P대출, 선불카드, 각종 공과금 납부, 상품 할부 판매 등)

지방은행은 판매채널로서 신규 고객 확보, 마케팅을 하여

판매 수수료를 배분하는 구조입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저희 플랫폼의 회원 가입이 필수이므로,
이를 통해 확보한

회원, 트랜젝션, 데이터는
저희의 미래 핵심자원
이 됩니다.

Phase 2

B2C 모델
대고객 모바일 생활금융앱으로 발전합니다.

플랫폼의 회원이 일정 수준 이상 확보되면, 저희는 금융생활APP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본 서비스는 지방은행의 금융기능을 바탕으로,  전자지갑, 충전, 이체, 간편결제, P2P 서비스 등을 파트너사와 같이  제공하여, 
인도네시아의 카카오페이와 같은 테크핀이 되거나, 유럽의 챌린지 뱅크와 같은 역할로 시장 포지셔닝을 할 것입니다.